코로 투여하는 코로나19 백신 개발

코로 투여하는 코로나19 백신 개발

그사람 0 974

기사 대표 이미지:코로 투여하는 코로나19 백신 개발 

▲ '코' 백신이 투여된 쥐의 폐(오른쪽)와 투여되지 않은 폐  


주사 대신 콧속으로 투여하는 코로나19 예방 백신이 개발됐습니다. 


미국 워싱턴대학 의대의 마이클 다이아몬드 분자 미생물학 교수 연구팀은 코를 통해 투여해 강력한 면역반응을 유도할 수 있는 코로나19 백신을 개발, 우선 쥐 실험을 통해 효과를 확인했다고 메디컬 익스프레스가 22일 보도했습니다. 


이 백신은 코로나19 바이러스가 숙주 세포 속으로 침투하는 데 사용하는 스파이크 단백질을 독성을 제거한 감기 바이러스(아데노바이러스)에 실어 콧속에 주입하는 것으로, 단 한 번의 투여로 강력한 면역반응을 유발할 수 있다고 연구팀은 밝혔습니다. 


현재 개발되는 코로나19 백신은 모두 팔이나 대퇴부 근육에 주사하는 것이지만 이 백신은 감염 최초 발생 부위인 코로 투여하는 최초의 비강 내 백신으로 코로 주입되지만, 몸 전체에 강력한 면역반응을 일으킵니다. 


이 '코' 백신의 또 하나 특징은 두 가지 변종 코로나19 바이러스의 스파이크 단백질을 함께 섞은 것이라고 연구팀은 강조했습니다.  

이 '코' 백신을 쥐에 투여한 결과 상기도(코, 목구멍, 비강, 인두)와 하기도(후두, 기관, 기관지, 세기관지)의 내막에 강력한 면역반응이 나타났습니다. 


연구팀은 앞으로 영장류 실험을 거쳐 가능한 한 빨리 임상시험을 할 계획입니다. 독감 백신 중에도 코로 주입하는 '플루 미스트' 백신이 있습니다. 


그러나 이 백신은 살아있는 독감 바이러스를 약화한 생백신으로 당뇨병, 암 등 다른 질병으로 면역력이 약화한 사람에게는 투여할 수 없습니다. 


이 '코' 백신은 살아있는 백신을 사용하지 않았기 때문에 안전하다고 연구팀은 말했습니다. 


이 연구 결과는 과학전문지 '셀' 최신호에 발표됐습니다. 


(사진=미국 워싱턴대학 연구팀, 연합뉴스)   



코로나19 바이러스 


출처 : SBS 뉴스
원본 링크 : https://news.sbs.co.kr/news/endPage.donews_id=N1005944327&plink=COPYPASTE&cooper=SBSNEWSEND 

0 Comments